본문 바로가기
건강

내장 지방은 어떻게 뺄 수 있을까/내장 지방이 빠지고 있다는 증거

by 잡다한박기자 2023. 2. 14.

내장지방은 건강에 더 안 좋다고 한다. 단순히 비만도 문제지만 그중에서도 내장지방이 많으면 건강에 안 좋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내장지방은 어떻게 하면 뺄 수 있을까. 복부 비만이 있다면 내장지방이 있는 것일까. 그리고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는데 이게 내장지방이 빠지는 건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우리 건강의 적인 내장지방에 대하여 알아보고 내장지방이 빠지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등 내장 지방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알아보자.

복부 비만 남자가 줄자로 배둘레를 재고 있음
복부 비만

내장지방이란 

 

내장지방이란 복강 안에, 내부 장기 주변엔 사이 사이 끼어있는 지방을 이야기한다. 삼겹살을 사면 껍데기 쪽에 두껍게 층을 형성한 지방이 피하지방이라고 하면 곱창 생것을 샀을 때 곱창 사이사이에 끼어 있는 지방이 내장지방이다. 피하지방은 두꺼워도 혈액에 지방을 흘려보내지 않고 몸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하지만 내장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면서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등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내장지방은 염증 물질을 분비해서 몸에서 염증을 일으키고 면역력을 떨어 뜨린다. 보면 팔다리는 가는데 유독 배만 뽈록 튀어나온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이 내장지방이 많은 경우고 배를 손으로 잡았을 때 잘 잡히지 않는 살이 내장 지방인 경우가 많다. 남성기준 복부 둘레 90cm, 여성기준 복부 둘레 85cm 이상일 경우 내장지방이 상당히 축적되었다고 볼 수 있다. 

 

내장지방 빠지는 순서 

 

반갑게도 식단조절과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했다면 가장 먼저 빠지는 부위가 바로 내장지방이다. 살 빼기를 시작하고 일주일 정도면 먼저 배가 들어가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바로 내장지방이 피하지방이나 근육에 붙은 지방보다 먼저 빠지기 때문이다. 반대로 살일 찔 때는 피하지방부터 쪄서 살이 많이 찌게 되면 내장지방까지 쌓이게 된다. 조금만 노력한다면 내장지방을 빼는 것은 의외로 쉽다. 

 

내장지방이 빠지고 있다는 증거 

 

내장지방은 복부비만에 감소하는 것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복부 둘레가 줄어들면서 특히 윗배가 들어간다면 내장지방이 빠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옷을 입었을 때 옆구리에 붙은 살이 줄어드는 것도 볼 수 있다. 줄자로 허리둘레를 주기적으로 재면서 사이즈를 체크하면 가장 정확한 방법이 되겠지만 줄자로 재는 게 귀찮다면 입는 바지가 헐렁헐렁 해지는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내장지방 빼는 법

 

간헐적 단식 : 간헐적 단식은 공복상태를 길게 가져가 체내 지방을 연소해서 에너지로 사용하게 한다. 식사 사이 시간을 12시간 정도로 띄거나, 일주일에 1회 24시간 단식을 하는 등 간헐적 단식으로 내장지방 연소를 가속회 시킬 수 있다. 잠자기 전 3-4시간 전까지는 식사 섭취를 멈추는 것도 중요하다. 낮 12시-밤 12시로 먹는 것이 아니라 아침 6시-저녁 6시 이렇게 먹어야 효과가 있다.  

 

음주 줄이기 : 알코올은 1g에 7Kcal를 내며 지방이 1g에 9Kcal를 내는 것과 비교해 보면 상당히 많은 칼로리를 내는 걸 알 수 있다. 맥주 500cc 1잔을 먹으면 약 250Kcal로 밥 한 공기를 먹는 것과 비슷한 칼로리를 낸다. 그리고 우리는 음주를 하면서 주로 치킨과 같은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을 안주로 먹게 된다. 술과 안주를 같이 먹게 되면 한 번에 1000Kcal 정도 먹는 것은 쉽게 섭취하게 된다. 특히 음식과 같이 섭취한 알코올은 에너지원으로 먼저 사용하면서 안주로 먹은 것은 그대로 지방으로 축적된다. 칼로리 과다 섭취가 지방의 축적으로 이어지는 만큼, 음주는 내장지방에 최악이다.

 

단백질 섭취 늘리기 :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전반적인 섭취량을 줄이기 때문에 단백실 섭취량도 같이 줄어드는 경향이 많다. 섭취 칼로리를 극도로 제한하다 보면 우리 몸은 우리 몸에 있는 근육을 분해해서 에너지로 사용하게 된다. 근육량의 감소는 기초 대사량의 감소를 가져오고 다시 비만을 유발하는 악순환을 일으킨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근육 손실을 막아 근육량과 기초대사량을 유지하는 첫걸음이다. 

 

지방감소에 효과 있는 식품 섭취하기 : 식단과 근력운동을 하면서 지방분해에 효과가 있는 성분이 함유된 차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카테킨이 들어있는 녹차나 카카오 닙스도 좋고 지방 분해 성분이 들어 있다는 레몬밤을 마시는 것도 좋다. 

 

 

댓글